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http://artville.co.kr/xe/files/attach/images/312/127152ed8e13f702920f2d5d5dd28066.png
인테리어마감재
본 사이트의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본사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58
공간 진화에 기여하는 다재다능한 타일

국내외 브랜드의 타일 디자인

기존의 공간들의 한계에서 벗어나 이제는 다양한 공간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장식 디자인의 역할과 함께 새로운 변신을 꾀하고 있는 타일의 변화에 주목해 보고자 한다.

오늘날의 타일은 기능성과 실용성은 물론이고 아름다운 디자인의 인테리어 소품으로써 다시금 재조명 받고 있다. 새로운 인테리어 아이템 트렌드로 타일이 각광 받는 이유는 타일 특유의 장점인 튼튼하면서도 내수성이 우수하다는 것과 디자인으로 인한 예술적 가치가 더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기존의 욕실의 바닥과 벽면 혹은 주방의 일부에서 볼 수 있었던 타일들은 그 한계에서 벗어나 거실의 아트월이나 포인트월, 가구 등의 DIY 재료로 쓰이며 주거의 전반적인 스타일의 배경이 됨과 동시에 벽장재로서의 역할을 함께 아우르고 있다.



이로써 강렬한 인상을 주기보다는 한층 차분하고,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타일디자인으로 Digital Printing System을 이용하여 자연 그대로를 표현한 내추럴 스타일의 타일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모던한 감각이 돋보이는 스타일리시한 제품과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완성하는 제품들을 선보이며 디자인의 다양화 전략을 보다 강화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이번호에서는 현재 출시되고 있는 국내외 브랜드의 타일들을 살펴보며, 이들의 특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Design of Modern and Simple

디자인을 언급하는데 있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모던’과 ‘심플’은 이번 2011년 타일에서도 역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기존의 타일 디자인은 인조적인 느낌이 강해 사용에 제약이 있었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패턴은 한층 자연스러워졌으며 표면자체의 텍스처도 실제 석재의 느낌과 혼동될 정도로 흡사하기 떄문에, 고가의 석재를 사용하지 않아도 공간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LG하우시스의 ‘Z:IN ECO 공기를 살리는 숨타일’은 모던하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의 새로운 패턴을 소개했는데, 이는 사용자 취향에 따른 다양한 디자인으로 구현이 가능해 운치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유해물질을 정화하는 특성을 살린 습도조절기능은 습한 여름철이나 건조한 겨울철에도 항상 쾌적한 공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멀티적인 역할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삼영산업(주)의 ‘Bloom_SWK6190’은 내추럴한 직조짜임을 모티브로 부드러움과 자연스러운 표면 질감으로 표현하였으며, 유선형의 굴곡진 다마스크 포인트 타일을 매치하여 모던하면서도 편안한 분위기를 완성했다. 뿐만 아니라 이탈리아 CIR GROUP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인 CERCOM은 철저하게 기획 프로젝트만을 위한 타일을 생산하는 곳으로 ‘KHYMEIA SERIES’를 선보였다. 이는 Titanio, Tabacco, Bianco 3가지의 컨셉트가 있으며, 은은한 색감과 차별화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Natural Style

전체적으로 내추럴리즘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요즘 도심과 주거 공간 속에서 쉽게 자연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을 만나 볼 수 있다. 이렇듯 자연과 최대한 친근한 느낌을 주는 ‘자연주의’는 베이지, 갈색 등 어스(Earth) 계열 색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타일을 선보이며, 세련된 자연스러움을 추구한다.


이에 SHANGHAI CIMIC TILE에서 소개하는 ‘X3A0, X1A0’제품은 타일 표면에 서로 다른 무늬를 적용시키기 위해 디지털 공정방식으로 생산하여 마치 실사의 대리석과 동일한 세밀한 자연미를 담아냈다.

The Pleasures of Texture

타일 제품들은 이제 내추럴한 질감조차 정교하게 모사하여 입체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공간감을 제공한다.
이렇듯 독특한 질감 표현으로 눈길을 끄는 제품을 살펴보면, 먼저 PORTOBELLO의 ‘PIETRA DI VERMONT GOLD’는 오랜 기간 퇴적된 석영의 질감에서 영감을 얻어 표현된 제품이다. 이는 천연석의 느낌을 그대로 나타내기 위하여 표면 질감 및 색상을 실감나게 디자인하였고, 실내외 어느 공간이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다.


한편 saime의 ‘Statuario’는 대리석의 질감과 컬러를 고스란히 담아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전달하며, 주거 및 상업 공간 등의 다양한 용도로 적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 외 INAX의 ‘Saimon’ 제품은 자연에 의해 풍화된 석재 질감과 자연을 표방한 내추럴한 색감이 조화를 이루고, 은은한 펄감과 미묘한 요철 형태를 더해 제품 고유의 멋으로 공간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

Attractive Colors and Patterns

인테리어 트렌드 변화 중 가장 민감한 것이 있다면 그건 바로 컬러와 패턴일 것이다. 타일 시장도 그에 힘입어 다채로운 색상에 자연친화적인 모티브와 복고적인 감성이 담긴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이탈리아 NAXOS의 제품 ‘VANITY’는 수묵화를 펼쳐 놓은 듯한 멋스럽고 화려한 플라워 패턴의 데코타일로 구성되었으며 325×977mm의 장방형 사이즈로 아트월이나 욕실공간의 포인트 등으로 활용하여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한 스페인 MAINZU의 ‘ESTILANTIC Series’는 특별한 마감 효과를 주기 위해 자동화 생산 과정 중에 핸드메이드 리터칭(Re-Touching) 기법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10가지의 기본색상이 제공되어 자유로운 스타일 연출이 가능하다.



한편 LUXTYLE의 ‘Tweed Collection’은 알루미늄에 필름 라미네이팅 처리를 한 업체만의 독보적인 기술이 반영되어 메탈 컬러라는 색다른 느낌을 전달한다. 또한 Tweed 직물에서 영감을 받은 파스텔 계열의 색상 믹스를 자연스럽게 표현함으로써, 기존 금속타일이 갖고 있던 차가운 느낌을 부드럽게 변화시키고자 했다.

Classic Style

시대와 유행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사랑 받고 있는 클래식 스타일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욱 진한 기품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으로, 꾸준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스타일 중의 하나이다.
이에 LA FABBRICA의 ‘Nebula’는 고급스럽고 우아한 느낌의 제품으로 심플하면서도 앤티크함이 특징이고, 표면의 자연스러운 질감과 무게감 있는 색상이 단조롭지 않은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한편 BISAZZA의 ‘5X5 COLLECTION’은 50×50mm이라는 새로운 모자이크 타일의 형식으로 고풍스러운 칼라와 섬세한 무늬의 표현이 공간에 적용되어 벽체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Contemporary Style

현대적이고 도시적인 세련미를 재해석한 타일제품들 역시 각광받고 있다. 이에 타일이 적용되는 다양한 공간은 블랙이나 화이트의 색채가 주조색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재료에 있어서는 폴리싱타일이나 하이그로시를 주재료로 하는 제품이 선호되고 있다.


이렇듯 중국 DUNHUANG의 ‘PORTORO ORIGINAL, PORTORO WHITE’의 제품은 대리석과 같은 현대적인 자재의 선명한 색감을 선보이며, 기존의 반복된 무늬들을 탈피하여 자연석의 느낌 그대로 담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호주 EVERSTONE의 ‘WATERCUBE’는 다양한 컬러패턴을 지니고 있어 트렌디하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며, 정형화 되었던 모자이크 타일에서 벗어나 입체감이 느껴지는 제품 건설용 유리로 제작되어 내구성 또한 뛰어나다.


(펌)인테르니앤데코
취재 / 김혜숙
도움글 / (주)상아타일, 삼영산업(주), (주)두림세라믹
List of Articles
58 [LG하우시스] 안전강화 방충망 테라스 2017-08-31 6054
57 LG창호 수퍼세이브창 지인유리 테라스 2017-08-31 5651
56 친환경 인테리어 마감재의 중요성 : 조심해야 할 유해 건축 인테리어 자재들 테라스 2017-08-27 7403
55 ALC 규격 및 종류 테라스 2013-10-08 13358
54 LG하우시스/은(silver)을 두 번 코팅한 유리 ‘더블-실버(Double-Silver)’ 출시 테라스 2013-09-27 12290
53 LG하우시스, 자연주의 벽지 ‘지니아 효재 컬렉션’ 출시 테라스 2013-03-27 12320
52 독창적인 타일로 욕실공간의 진화(進化)를 꿈꾸다. 테라스 2013-03-25 13436
51 LG하우시스, 업계 최초 프탈레이트 걱정 없는 인테리어필름 출시 테라스 2012-09-15 13050
50 Walldeco for Kids 테라스 2012-09-15 11708
» 공간 진화에 기여하는 다재다능한 타일 국내외 브랜드의 타일 디자인 맥스 2011-10-26 14474